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무엇이든 주의사항 입니다.

 

 

반찬으로 간식으로 또 다이어트 식단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식재료중 하나가 바로 계란입니다.

 

 

단백질이 함량이 높고 영양가도 풍부한데 반해 가격은 저렴한 가성비 식재료 중 최고의 가성비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분들이 계란 음식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도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계란 섭취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높은 단백질 함량

 

 

다이어트나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계란의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소화기 질병이나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섭취 시 위장 부담을 가중시켜 증상을 악화시키고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염증이 있을 때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되지 않고 위장에 머물러 유독물질을 생성

염증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차에 많이 포함된 타닌 성분과 함께 섭취 시이

 

 

녹차나 홍차 등에 많이 포함된 타닌 성분이 계란의 단백질과 결합하면 발암물질의 인체 흡수 가능성을 높여서 1시간 이상의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의 유통기한

 

 

계란의 유통기한은 보통 1~2주 정도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소비기한은 보관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3~5도의 온도로 습도가 80% 되는 환경에서 보관을 한다면 3~5주 정도는 무난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계란을 마트에서 바로 사온 경우 냉장보관을 기본으로 한다면 한 달 정도 기간을 잡아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삶은 계란, 맥반석 계란의 유통기한

 

삶은 계란은 조리를 했기 때문에 기간은 더욱 짧아지는데요. 삶은 경우 하루에서 이틀 안에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 상온에서 보관하면 상해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훈제 방식으로 조리한 맥반석 계란의 경우 냉장보관을 하거나 10도 이하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3~4주 정도 문제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70도 정도의 온도에서 구워지기 때문에 표면에 있는 숨구멍이 막혀 수분이 일반 계란의 50% 정도 밖에 안되기 때문에 미생물이 자라기 어려워서라고 합니다.

 

요리된 계란의 유통기한

 

계란 말이나 계란찜 등 이미 조리가 된 음식의 유통기한 냉장보관을 해도 하루에서 이틀 정도입니다.

 

 

계란 한알에는 하루 비타민 필요량이 포함되어 있고, 칼슘과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특히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주의사항을 잘 챙겨 안전하게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뭐든지 주의하세요

댓글